백제역사유적지구 디지털 안내판        

왕궁리 유적(안내판)王宮里 遺蹟 Archaeological Site in Wanggung-ri
왕궁리 유적
王宮里 遺蹟
Archaeological Site in Wanggung-ri
왕궁리는 예로부터 왕궁평, 왕검이, 왕금성으로 불려, 고대 백제의 왕궁이 이었던 자리로 추정되는 곳이다.
이 지역의 유적은 고대 백제의 왕궁이 있던 자리에 사찰이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왕궁 유적과 사찰 유적이 함께 남아 있다. 발굴 ·조사 결과 백제 무왕(600~641)때 왕궁으로 조성된 이후 백제 말에서 신라초기에 사찰로 바뀐 것으로 추정된다, 왕궁은 규모가 동서 약240m, 남북 약 490m이다.
성벽을 쌓고 나서 내부 경사면을 따라 석축으로 단을 만들어 대지를 조성하고 건물을 지었는데, 왕궁 내에서 물과 조경석을 이용한 조경 시설이 발견되었다는 점이 특이하다. 유적지 내에는 왕궁 건물터와 금당(金堂)등의 사찰 건물터가 여럿 남아 있다.사찰 유적 중 국보로 지정된 왕궁리 오층석탑(王宮里五層石塔)은 조형미가 뛰어나 백제계 석탑의 특징을 잘 나타낸다. 왕궁리 유적에는 마한의 기준(基準) 도읍설, 백제 무왕(武王)의 천도설, 후백제 견훤(甄萱)의 도읍설 등 다양한 견해가 얽혀 있는데, 최근의 연구로 백제 궁성의 구조와 기능 등 역사 속 비밀이 하나 둘씩 밝혀지고 있어 왕궁리 유적이 실체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지평이 열리고 있다.
< >
파노라마
안내판 위치
뒤로 가기
앞으로 가기